몬스터 695의 1000DS 엔진 스왑에 대한 계획 중 일부를 적으려 합니다.

 

원래 계획은 몬스터 695에 S2R 1000 엔진을 올려서 ECU-계기판-키박스의 삼위일체도 갈아치워서 배기량 up! 출력 up!으로 구변을 받는것인데....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는데 하물며 두카티의 근본 엔진 1000DS (2기통, 공랭, 인젝션)이야 구할 도리가 있겠습니까. 그래도 간혹 이베이에 올라왔는데 갑자기 매물이 씨가 말랐습니다.

 

1000DS 엔진이나 그 후속인 1100 엔진은 916 계열의 슈퍼바이크랑 스포츠투어러를 뺀 나머지, 즉 몬스터, 하이퍼모타드, 물티스트라다, 수퍼스포트에 쓰였습니다. 그럼 몬스터 말고 다른 기종의 엔진을 들여와도 호환이 되는가?하는 질문이 있는데, 제가 확인한 바로는 차대-크랭크케이스-스윙암이 한데 엮이는 구조인 하이퍼모타드/물티스트라다는 크랭크케이스-스윙암만 엮이는 (혼다식으로는 피벗리스 프레임인)몬스터 1000 시리즈와는 호환이 안된다고 합니다. 수퍼스포트 1000은 생긴걸 보면 몬스터 1000 엔진 계열같은데, 몬스터 엔진도 못구하는데 더 안팔린 슈퍼스포트 엔진? 근데 수퍼스포트 1000을 누가 팔면 몬스터 1000DS 스왑이고 뭐고 그냥 그거 사올듯 합니다. 저 자태가 너무 예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다음 계획으로 몬스터 S2R 1000이나 몬스터 1000s 등의 엔진 크랭크케이스를 구하고, 하이퍼모타드나 물티스트라다, 혹은 두카티 몬스터 1100과 같은 차종의 부품을 유용하는 방향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모든 차종의 엔진을 검토할수는 없으므로, S2R 1000의 단종이 08년이니 그 무렵이나 이후의 엔진에서 부품의 호환성을 검토하는게 합리적일듯 합니다. 사실 1000DS가 업데이트가 되면서 출력도 꾸준히 오르다 보니, 08년쯤 되어야 100마력 이쪽저쪽이 나오거든요. 그 이하는 지금 695랑 별로 다를바도 없으니 굳이 스왑까지... 싶고요. 

 

그 중 하이퍼모타드 1100은 출시년도도 겹치고, 1000DS 엔진의 보어업에 여기저기 업데이트만 약간 된걸로 알아서, 부품 공여에 적절한 엔진인듯 합니다. 마침 이베이에 하나 올라와있기도 하고...(언제 팔릴지는 모름) 그래서 아마도 품번을 몽땅 비교하면 되지 싶은데.... 

 

그래서 엔진 부품의 비교표를 만들었습니다.

좌측은 08년 S2R 1000, 우측은 같은 연식의 하이퍼모타드 1100. 노란색 배경은 양쪽이 일치하지 않는 부품, 주황색 배경은 부품번호는 같으나 색상이 다른걸로 보이는 부품, 색글자는 서로 같은 부품입니다. 나머지 검은 글자는 S2R 1000이랑 HM1100이랑 부품 순서랑 번호 모두 동일한 것.

 

1. 기어 드럼: 전체적으로 같습니다. 저기 20번 스프링이 약하다는 소리가 있던데, 개선품이 있으면 그걸 사야겠지요.

 

2. 변속기: 네이키드인 S2R 1000랑 하이퍼'모타드' 1100이랑 변속기가 같습니다. 기어비가 같다고요?!

 

3. 클러치: 하이퍼모타드가 더 나중 설곈데, 클러치 장수가 많네요. 그거랑 17번 시동 기어가 부품 번호나 생긴건 다른데... 알고보니 업데이트 된 부품이라서 문제 없이 호환이 되는거면 좋겠네요. 대개는 싸제 건식클러치를 달테니 뭐 순정 부품이 무슨 의미인가 싶은 점도 있습니다.

 

4. 클러치 커버: 6 클러치 커버는 당연히 다를테고... 나머지는 사소하지 않나 싶습니다. 25번은 전선 가이드입니다.

 

5. 크랭크: 하나도 다르지 않습니다. 스트로크가 같은 엔진이라서요. 그리고 11번, 12번 사이 기어는 클러치 축 구동하는 기어같은데... 

 

6. 실린더 및 피스톤: 두 엔진이 보어가 달라서 좀 다르긴 하겠지요. 스트로크는 같음.

 

7. 타이밍 벨트: 1, 4는 벨트 커버니까 싸제 카본으로 하면 상관 없을 듯 하고... 10번 타이밍 기어 세트도 알고보니 업데이트된거라서 사실은 호환됨 하면 좋겠네요. 아마도 그럴 것 같습니다. 

 

8. 오일 펌프: 오일필터 말고 그 철망 필터 뚜껑에 온도계가 들어가는게 다릅니다. 그리고 오일펌프 구동 기어 고정부도 1000DS 엔진에 뭐가 좀 더 들어가네요. 

 

9. 크랭크케이스: 이건 같을 리가 없지요. S2R 1000 엔진에는 2-4번 부품이 스윙암 베어링입니다. 하이퍼모타드, 물티스트라다는 이게 없습니다. 스윙암에 베어링이 들어가서 그렇다고 하지요. 그리고 하이퍼모타드는 크랭크 위치 센서가 크랭크케이스에, S2R 1000은 알터네이터에 들어갑니다.

 

10. 알터네이터: 크랭크 위상 센서가 이쪽에 들어가는게 다르고요, 아마 제네레이터 세트는 둘이 호환될텐데... 소기어 커버는 두 기종이 다른데, 아마 695용 커버가 1000DS에도 맞을겁니다. 안맞으면 카본으로 싸제를 사면 그만이야~

 

11. 시동: 저는 이건 둘이 똑같을줄 알았는데... 이게 참 같을것 같으면서도 다릅니다. 구형 1000DS의 시동 시스템은 696, 796 엔진에는 계속 쓰였고, 하이퍼모타드 1100 엔진의 시동 시스템은 이후의 주력 2기통에 들어갔지요. 그리고 하이퍼모타드는 16번 플라이휠이 경량일겁니다. 생긴것만 봐도 그래보이지요.

 

12. 캠샤프트: 사이드 캡 색만 빼고 같습니다. 695 컨셉으로다가 벨트 커버랑 클러치랑 알터네이터 커버를 다 검정으로 구할까 생각 중....

 

13. 수직 실린더: 밸브 커버만 다르고 전선 가이드 정도만 추가.

 

14. 수평 실린더: 역시 밸브 커버만. 보어가 다른데 어떻게 연소실 뚜껑이 같은 크긴지는 알 수 없으나... 뭐 이탈리안 박사님들이 어련히 알아서 잘 했겠지요.

 

중고 엔진이 물티스트라다 1100도 좀 있는듯 하여, 이거 리스트도 추가로 정리할까 합니다. 아마도 큰 차이는 물티스트라다만 투어러라고 습식 클러치(이게 제일 문제).... 나머지는 하이퍼모타드 1100이랑 같을겁니다. 

위의 리스트 말고, 오일 쿨러(695걸 뜯어와도 됨), 배기관(몬스터 S2R은 695랑 전혀 안맞고, 1000은 695랑 뭔가 좀 다르다고 함), 스로틀 등도 고려해야겠지요.

근데 이짓거리 끝날 무렵에 이베이에 10K 마일 주행 S2R 1000 엔진 하나가 똭 올라올듯한 그런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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