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구조변경을 위한 필수 관문, "TS튜닝알리고"에 가면 '튜닝 Q&A 목록'이 있습니다. 거기 가면 몇가지 주요 사례 질문/답변이 있는데, 거기서 엔진 교체에 대한 내용이 하나 있어서 발췌.

 

2020년 질의응답 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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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현재 이륜차 249cc 원동기형식 - MD38E (정식수입) 여기서 변경 원하는 엔진(원동기)는 499CC 원동기형식 - PC44E(정식수입) 입니다. 위의 형식으로 구조변경이 가능한지. (후략)

 

답변드립니다.

(전략) 이륜자동차의 엔진과 관련된 튜닝은 현재 원동기 변경 튜닝 사항이 있으며, 원동기 변경은 “출력이 같거나 적을 경우”에 한해 튜닝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략) 원동기 출력 증가에 대한 제동성능 확보, 주행 안전성 등과 같은 안전도 확보에 대한 검증 방안의 부재로 인해 “출력이 증가하는 원동기 튜닝”은 현재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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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하는데, "출력이 같거나 적을 경우"라니요... 그럼 695cc / 70마력을 1000cc / 100마력으로 올리는건 안되는건가요?

 

그런데, 자동차는 원동기 변경을 출력이 동일/향상 건에 대해서만 받아줍니다. 이륜차랑 왜 반대인지?!

 

해서, 콜센터에 전화해서 이륜차... 얘기를 하니 냉큼 연결해준 054-****-3045로 전화를 했습니다.

 

그래서 얻은 답변:

1. 이륜차 원동기는 출력 증가, 동일 건에만 해당됨(Q&A가 틀림) / 출력 감소는 순정 복구 때만 허용

2. 엔진에 엮인 스윙암의 교체도 같이 허용되나? 스쿠터는 그러하나, 매뉴얼은 스윙암도 차대임. 형식의 교체 불가

 

몬스터 S2R 1000 엔진을 올리면서 은근슬쩍 외발 스윙암을 달랬는데, 그건 안되겠네요. 여하튼, 부품을 하나하나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는 건식 클러치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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