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695야 만족하면서 잘 타고 있는데... 어느날 집에 가다 보니 근처에 S4Rs가 있는겁니다. 대전시 유성구 노은동에 구형 두카티 몬스터가 두대라니. 여튼, S4R 특유의 싱글 사이드 스윙암 간지에 감탄하다 생각하니 695에 싱글 사이드 스윙암은 배기 라인이 통째로 바뀌어야 해서 규정상 무리고(스윙암을 차대로 볼수도 있는 규정도 영향이 있겠지요)... 휠이라도 알루미늄 단조휠 이런걸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두카티에서 애프터마켓 휠은 별 인기가 없는 편인데.... 그야 s버전에는 마르케지니 휠이 들어가는 경우가 일반적이니까요. 휠 교체한다고 몇백만원 들이니 같은 돈 들여서 s버전을 사면 올린즈까지 달려나오지 않겠습니까. 그보다 비싼 마그네슘, 카본 휠도 있긴 한데 그건 우리네 사는 세상 이야기는 아닌듯 하니 논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엔트리 몬스터 695는 s버전이 없으니 애프터마켓 휠의 수요가 있을겁니다.... 했는데, 애초에 695에 수백만원짜리 애프터마켓 휠을 달거면 그냥 상위 모델을 사면 되는게 아닌지. 게다가 싱글 사이드 스윙암으로 휠을 훤히 드러내는 동시대의 다른 두카티 모델들에 비해, 머플러랑 스윙암에 애매하게 가려지는 휠 구조는 굳이 애프터마켓 휠을 달아서 누가 알아주나... 싶은 느낌도 있지요. 07년의 저한테 695+단조휠 vs S2R 800 했으면 닥후였겠지요.

구형 몬스터의 더블 사이드 스윙암은 좀 이탈리안 디자인 센스에서 에러가 아닌가 하고 불만을 가질 사람도 있을까 변명을 좀 하자면, 제일 처음 나온 몬스터인 900은 그당시 수퍼바이크 888의 차대에 수퍼스포트900의 공랭 엔진을 올려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888이랑 몬스터 900이랑 스윙암 부품 번호가 공유되지요. 나중에는 아니게 되지만.

여튼, 구형 몬스터의 더블 사이드 스윙암도 나름 레이싱 헤리티지라면 헤리티지인것이지요. 그래도 S*R 시리즈의 파이프로 엮은 싱글 사이드 스윙암의 저승간지에 비할바는 아니라는건 저도 알고 있습니다. 이건 세상 누구든지 다 동의하는 거라서, 인터넷에 보면 695에 싱글사이드 스윙암 적용에 대한 질문이나 시도 사례들이 좀 있습니다. 물론 그런 글에서 첫 댓글은 'S2R을 사세요'
사실 작년 말쯤에 S*R 시리즈 스윙암 교환을 심도있게 알아봤는데, 우리나라 법에서 견적이 안나오더라고요. 배기부도 다 바꿔야하고, 스윙암이 차대로 치부되어 변경 허가가 안되는듯도 하고. 부품 자체는 bolt-on으로 다 교환은 됩니다. 시간나면 조사해둔거 글로 써야겠네요.
뭐어 각설, 두카티는 부품 돌려쓰기도 많고, 의외로 업데이트도 적은 편이라 차량이 세대, 종류가 달라도 큰 틀에서 호환되는 부품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처럼 구형 몬스터 프레임-1098엔진-999스윙암같은 끔찍한 혼종도 가능합니다.

이제 695의 애프터마켓 휠 장착에 대해서.
미들급 엔트리 몬스터는 타이어 폭 160mm짜리를 씁니다. 리터급 엔진 들어가는 플래그십은 180mm를 쓰지요. 휠도 림 폭이 다릅니다. 미들급은 4.5인치, 리터급은 5.5인치. 4.5인치 애프터마켓 휠은 없다는게 문제지요. 그래서 OZ 휠을 보면 695용이라고 해놓고도 뻔뻔스럽게 림폭 5.5 인치짜리를 팔고 있습니다.

휠은 그렇다고 치고, 저걸 달려면 지금 구성에서 뭐가 안맞겠냐.... 하는 문젠데, 우선 제조사인 OZ에서는 대기어는 자기네 제품을 써야한다고 합니다. 그건 이해해줄 수 있지요. 스페이서 같은건 같이 주네요. 아마 스프로켓도 전용을 써야한다고 어디서 본듯도. 695 체인이 520 규격이니 기어 이빨 수 맞는거 사면 되겠지요.
듣기로는 타이어 폭이 넓어지면서 체인이 밖으로 밀려서 설치되어야 하니 체인 가이드가 달라져야 한다던데.... 그리고 제 생각에 걱정되는 부분은 타이어 휀더 간섭 정도가 있는듯 합니다. 근데 이 고민은 저만 한게 아니지요.
휠 폭이 넓어지는데서 오는 운동성능의 변화는 차치하고, 4.5인치 림폭(160mm 타이어) 대신 5.5인치 림폭(180mm 타이어)를 다는데 대한 기술적 문제가 뭐가 있는지는 여러 사람들이 고민을 했습니다. 실측은 어려우니 순정으로 5.5인치 림폭이 들어간 리터급 몬스터인 몬스터 1000의 순정 부품 구성과 695의 부품 구성을 비교하면 뭔가 단서가 나올 듯 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 문항들이 되겠네요.
1. 695의 스윙암 폭이 5.5인치 림폭의 휠을 수용할 수 있는가
2. 머드가드(휀더)가 180mm 타이어를 수용할 수 있는가
3. 5.5인치 휠로 넓어지면서 체인의 간섭이 없겠는가
4. 브레이크 캘리퍼와 휠 속도 센서의 간섭이 없겠는가
우선 1번 항목. 기본적으로 695와 1000은 뒷바퀴 축(부품도에서 2번 부품)이 공유됩니다. 부품번호 81910301A로, ST 시리즈, 620 이후의 엔트리 몬스터, 몬스터 900, 1000 (02년식 이후)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스윙암 폭은 엔트리 몬스터, 리터급 몬스터 동일하고, 5.5인치 림폭의 휠도 695 스윙암에 들어갈 수 있다고 봐야겠지요.


2번 항목. 머드가드는 695에 한해서는 엔트리 몬스터끼리만 공유됩니다. 부품번호 56510301A.
엔트리 몬스터를 찾다 보니 하나 특이한 몬스터가 나왔는데, 몬스터 620S 입니다. 앞에서 엔트리 몬스터는 고급 부품 들어간 s버전이 없다고 썼는데, 620S는 스포츠 모델이라서 시트고가 높고 뭐 그런거고 고오급 부품은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로 그냥 695는 시트가 많이 낮은 편이지요.
620S는 02-03년엔가 잠깐 나왔다는데, 같은 시절에 팔리던 일반 620이랑은 다릅니다. 딴 부분은 됐고, 이 몬스터는 16번 부품 Rear mudguard (56510212A)를 ST, 상위 몬스터 모델이랑 공유합니다. 따라서 695용 머드가드가 180mm 휠에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리터급 몬스터용 순정 머드가드나, 애프터마켓용 머드가드는 695에 장착은 가능하겠네요.
근데 정말 특이한건, 저 620S는 2번 부품 휠 축은 다른 공랭 몬스터가 아니라 S4랑 공유합니다. 이것이 이탈리안 엔지니어링.

3번이 오늘의 핵심인데... 우선 림 폭이 넓어지면 체인이 밖으로 더 밀려나와야 합니다. 160m에서 180mm로 타이어 폭이 넓어지면 체인은 타이어 폭 변화의 반절인 10mm쯤 밖으로 밀어야 할겁니다. 그럼 소기어, 스윙암의 체인슬라이더, 체인가드 모두 체인을 따라 밖으로 어느정도 밀려나와야겠지요. 이게 문제입니다.
695 소기어는 이렇게 생겼고요, 원래는 기어 이빨 없는 쪽(허브가 튀어나온 쪽)이 바깥으로 향하게 구동축에 고정됩니다. 림을 키우면 저 소기어를 뒤집어 평평한 면이 밖을 향하게 장착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체인 정렬이 밖으로 밀려나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도면 보면 대충 한 8mm쯤 밀려날려나요. 정확히 계산을 해보자면, 몬스터 695는 520 체인을 씁니다. 520 체인은 롤러 높이가 1/4인치, 6.35mm일거고, 스프로켓 두께는 그거보다 좀 얇겠지요. 실제로는 5.8mm - 6mm정도 나옵니다. 따라서 소기어 두께가 16mm에서 스프로켓 두께 6mm를 빼면 10mm. 스프로켓을 뒤집어 끼우는데서 체인 위치가 10mm 밖으로 밀리는걸 알 수 있고, 이는 타이어 폭 변화량과 일치하지요.


그다음 체인슬라이더, 체인가드가 있습니다. 체인이 밖으로 10mm 밀리면 얘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체인슬라이더 2. 위쪽 말고 아래에도 대칭 모양의 체인슬라이더가 들어갑니다.

앞의 부품도에서 확인했듯 체인가드는 머드가드랑 일체형입니다. 그래서 695용 머드가드는 좀 애매하고, 리터급 몬스터의 머드가드를 들고오는게 현명할듯 합니다. 스윙암에 머드가드를 볼트로 체결해야 하는데, 그럼 리터급 몬스터용 머드가드가 695 스윙암에 맞나... 잘 모르겠지만 620, 1000은 머드가드를 공유했으니 아마도 호환은 될듯 합니다. 애프터마켓용 카본 머드가드를 보면 620, 695, 1000 공용이라고 많이 하니 볼트온은 맞는듯 합니다. 판매자는 이게 S*R에도 맞는다고 써놨는데, 걔들은 싱글 사이드 스윙암에 휀더가 애초에 없는 물건인디 저게 맞을리가... 하는 점은 신뢰도를 떨구는 요인이긴 합니다.
여튼, 원래 620, 1000에 들어가는 체인 가드는 저렇게 막혀있고요,

695용은 관리의 용이함을 위해서인지 저렇게 뚫려있습니다.

근데 순정 머드가드가 이태리제 답지 않게 많이 싸니, 그냥 순정으로 살까 합니다.
마지막 체인 슬라이더. 몬스터 1000은 13번의 상부 체인 슬라이더(44710302A), 4번의 하부 체인 슬라이더(44710312A) 부품이 들어갑니다. 안좋은 점은 695랑 볼트 위치가 아예 다르다는 것이지요. 695는 44710371A, 44710381A 입니다. 몬스터 620S는 44710431A, 44710441A.


어찌보면 620S용 체인슬라이더를 695 스윙암에 어찌어찌 넣으면 되지 싶은데... 620S 체인슬라이더가 너무 제한적으로 들어가던 물건이라 재고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4번 브래이크 캘리퍼, 이건 그냥 맞는다고 합니다. 고민거리는 하나 덜었네요.
두줄요약
1000용 머드가드
620S용 체인슬라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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