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5 기준으로 정리한 내용에 더해서, 요새 공랭 스크램블러에도 해당되는지를 이야기한 글입니다. 제가 설치 가능성을 보증하는건 아님.
두카티 공랭 엔진 중에 저배기량이나 하위 모델은 오일쿨러 라인을 볼트로 막아뒀습니다. 우측 크랭크케이스에서 앞쪽에 보면 볼트 두개가 뜬금없이 박혀있을겁니다.
세줄요약
1. 오일쿨러 분기를 위해 오일필터 앞에 리드밸브가 하나 들어감
2. 순정의 경우, 오일쿨러는 앞쪽 실린더 인테이크 밸브 커버에 마운트됨
3. 같은 엔진 케이스를 쓰는 상위모델의 오일쿨러 관련 순정부품들을 찾아보시길.
아래는 오일쿨러가 순정으로 나오는 S2R 800 오일 라인이랑 오일쿨러 없는 695 오일 라인 배치도입니다. 눈여겨 볼것은 S2R 800의 D, E인데, 오일펌프(C)에서 오일쿨러로 나가(D)고 들어오는 (E) 라인입니다. 오일쿨러를 거쳐서 필터(R)로 간나니, 이 라인이 695 엔진에도 장착되면 되겠지요.
쿨러가 없는 695 엔진은 저 두 군데를 볼트로 막아두었습니다. 그래서 아래 695의 다이어그램을 보면 오일펌프 C에서 바로 오일필터(P)로 가게 되어있습니다.
S2R 800이나 695를 보면 오일필터 앞에 각각 Q, O 부품이 있습니다. By-pass spring이라는건데, 오일펌프에서 오일필터로 바로 가는, 즉 S2R 800에서 오일쿨러를 거치지 않는 라인을 막고 여는 밸브입니다. 포럼에서 찾기로는 유온이 올라가면 쿨러에서 필터로 가는 부분이 열리게끔 한다고 하는데, 이름이 스프링이지 그냥 금속 판떄기입니다. 고온에서는 오일 점도가 낮아져 스프링이 벌어진 틈으로 흐른다던가. 695에도 O 부품으로 있는것처럼 나왔으나, 실제로는 없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14번 부품.
695 엔진은 오일쿨러가 없으니 부품 목록에 bypass spring이 안들어가는게 맞습니다. 서비스 매뉴얼이 헛소리를 쓴듯합니다.
여튼, 저렇게 바이패스 밸브를 안달면 저항이 큰 쿨러 쪽으로 오일이 흐르지 않고 원래 라인대로 흐르게 됩니다. 오일쿨러가 기능을 못하겠지요.
그 다음, 쿨러의 장착 도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크랭크실린더에서 니플 2개, 동와셔가 달려야 하고. 사이즈는 모르겠으나 순정 부품이니 구하기는 어렵지 않을것 같습니다. 695에 맞는 부품도 주문되는데 스크램블러야.
수평 전방 실린더의 흡기쪽(위쪽) 밸브 커버가 24번인데, 구형 공랭 두카티는 저 커버에 쿨러가 마운트됩니다. 오일쿨러가 없는 기종은 저 부품이 그냥 네모랗게 나옵니다. 두스크도 같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 쿨러에서는 6번 댐퍼가 아까의 그 밸브 커버에 체결됩니다.
그래서 무엇무엇을 샀냐면,
1. 순정 부품으로 와셔, 니플, 볼트, 댐퍼, 밸브커버 가스켓, 바이패스 스프링 등
2. 중고로 밸브 커버
M900용 오일쿨러 라인 (근데 뜬금없는 KTM.. KTM이 원래 라디에이터 회사랍니다.)
이렇게 695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 두카티 스크램블러 엔진 이야기.
우선 몬스터 695에 하려던 듯이 밸브 커버에 오일 쿨러 마운트가 달려있기만 하면 오일 쿨러를 쉬이 달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흡기/배기 밸브 커버도 서로 호환되니 전방 실린더 흡기쪽에 마운트를 하든 배기에 마운트를 하든 둘 다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러려면 아마도 오일 쿨러가 있을 상위 모델의 마운트 구성이 어떤지를 봐야하겠고.
우선 두스크 400 전방 헤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밸브커버는 22번 부품인데, 위의 흡기랑 아래의 배기랑 둘 다 같은 부품을 쓰는걸로 보입니다. 참고로 수직 실린더도 밸브 커버는 같은 부품번호이니 서로 호환될듯.
찾아 보니까 두스크 400은 밸브 커버(24020393A)를 다음 차량과 공유한다 합니다. 부품 명이 성의없게도 그냥 valve cover
몬스터 696, 796, 797, 스크램블러 1100, 800
그리고 하이퍼모타드 796 엔진에도 원래는 24020392A가 들어갔는데 이제는 저 커버가 들어가는 모양입니다.
이중에서 오일쿨러가 들어가는 모델들은
하이퍼모타드 796
스크램블러 1100
항상 이렇게 상위 모델용 부품이 하위 모델에도 맞으니 이리저리 주문해서 손대는 재미가 있는 것이지요.
그럼 스크램블러 1100 전방 실린더는 어떻게 생겼느냐,
23번 부품이 딱 봐도 오일쿨러 마운트가 있어보이지 않겠습니까. 부품번호는 24020401A, 이름은 더 심플하게도 Cover입니다.
그리고 두스크 1100 오일쿨러 배치는 아래와 같다 합니다. 보니까 구형 몬스터랑 흡기 밸브에 마운트되는게 똑같네요.
근데 1번 부품이 53940302A라고 오일 압력 센선데.. 찾아보니 몬스터 695 클러치 커버에도 달리는 유서깊은 부품입니다. 두스크 400도 695랑 같이 클러치 커버에 달리는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도 이태리 놈들이 습식 구라찌 = 저렴이 = 쿨러 필요없음 해서 습식 클러치방에 오일 압력 센서를 달고, 건식 구라찌 = 고오급 = 맘마미아! 쿨러가 없으면 조질 수 없음! 해서 오일 쿨러에 센서를 다는 모양입니다. 클러치는 건식으로도 자주 하니 거기에 오일 온도 센서를 달기는 좀 그렇겠지요. 바이패스가 있어도 오일 쿨러에서 나가는 라인에 바이패스가 달리기 때문에 오일쿨러 자체는 항상 압력이 차있습니다.
배기 밸브 커버에 저 마운트 달린 커버를 사서 달면 쿨러가 헤드 아래로 매달린 꼴이 돼서 두카티 수랭 DOHC 엔진같은 배치가 나올수도 있겠습니다. 오일 라인은 알아서 만드시고.
오일 압력 게이지는 뭐 원래 구라찌방에 달린대로 쓰시거나 건식으로 바꾸면 쿨러에 다시거나. 근데 사제 쿨러 쓴다면, 압력 센서 달 구멍이 없겠는데 어떻게 방법을 찾아봐야겠지요.
마지막으로 바이패스 스프링은 아래 두스크 1100에는 들어가고, 저 아래 400에는 안들어가는걸로 보아서, 하나 준비해야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62번, Bypass spring, 79920772A. 41번 부품 Bolt union (81510281A) 은 오일필터랑 체결되는 부품이니, 오일필터 뺄 때 바이패스 스프링을 넣어달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저게 크랭크케이스 바닥에 달리는 부품이라서, 리프트에 올리지 않고 보통 오일 갈듯이 땅바닥에 오도바이를 놔두면 들여다보며 작업하기는 좀 애매한 위치에 있긴 하지만.
요렇게 장착됩니다. 검은색 부분이 오일 쿨러에서 넘어오는 라인을 막는 쪽이고, 저게 헛돌지 않게 잡아주는 돌기가 반대편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일 펌프 용량이 쿨러까지 밀어줄까가 좀 걱정인데, 동력이야 크랭크 샤프트에서 끌어오는거고, 해당 부품이 몬스터 1200이랑 디아벨까지 들어가니 내구성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