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ster 695의 엔진 스왑
아직 휠 교체도 안끝났지만, 금년도 말에는 욕심을 내어 695cc 몬스터를 1000cc 몬스터로 업그레이드를 해볼까 합니다. 이 짓을 하려면 법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가능한 짓인지를 검토해 봐야겠지요. 규정 상 같은 회사 원동기는 스왑이 가능하다하니 법적인 문제는 나중에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07년도에 판매되던 몬스터들 기준으로, 카탈로그 상 695는 8500rpm에서 73마력이고요, S2R 800은 8250rpm에서 75마력 (배기량 상승에 따른 토크 상승분인듯), 그리고 대망의 S2R 1000은 8000rpm에서 95마력입니다. 1000cc 엔진으로 갈아타면 건식 구라찌 찰찰대면서(중요) 한 30% 정도의 출력 향상이 기대되겠네요.
추가로 996 엔진이 들어간 S4R은 8750 rpm에서 117마력, 999 엔진이 들어간 S4R testastretta는 9500rpm에서 130마력인데, 수랭이니 넘보지 맙시다... 랬는데, 이미 몬스터에 999 엔진을 도전한 사람들이 1. 수직 실린더 앞에 보강재 위치를 수정(에어박스 간섭), 2. 라지에타 마운트를 만들어야 함 등등의 포인트를 짚어줬습니다. 여튼, 수랭은 라지에타 마운트 문제때문에 포기. 차대에 손을 댈 수는 없지요. 수랭은 관리도 어려울것 같고.
찾아보면 외국에서는 엔트리 몬스터인 620, 695에 대한 엔진 스왑 얘기가 좀 있습니다. 항상 첫빠따로 달리는 댓글은 그걸 팔고 S2R 1000을 사... 인데, 말은 쉽지요. 중고거래는 귀찮지 않습니까? 그랬다가 폭탄 터지면 오도바이도 잃고 돈도 잃는 참혹한 결과가 있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거창하게 말하자면, 도전에 가치가 있는 것이지요. 한발한발 돈지랄을 해가며 나아가도록 합시다.
사진은 별로 없지만, 아래 글이 큰 도움이 됐읍니다.
https://www.ducati.org/threads/monster-620-to-1000-ds-motor-swap-diy-info.23448/
정리하자면, S2R 1000 엔진을 상태 좋은걸 사서, 배선은 S2R 1000걸로 깔고, ECU/계기판/키박스/트렁크 키박스/연료탱크 세트를 구했다 합니다. 특히 계기판, 키박스, ECU는 통일 안되면 시동이 안터진다 하니 조심. (ECU는 리셋 가능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S2R 1000 엔진은 그냥 딱 맞는다는 기쁜 소식. 이베이에 보니 한 2000달러쯤 하네요... 배송료 별도.(그래도 휠세트보다는 싸지 싶은데)
배선은 S2R 배선을 그대로 620 배선 자리에 다시 깔면 된다고 합니다. 메인 하네스(51014251A)는 700파운드... 중고를 찾는게 좋겠습니다.
다만 하나 문제가 연료라인인데, 620은 스로틀 바디에 압력 레귤레이터가 달린 반면, S2R 1000은 그게 연료탱크에 달렸다고 하네요.
배경 내용을 정리하자면, 인젝션 바이크에서는 연료를 압력을 주어 스로틀로 쏴줍니다.
디젤엔진 같으면 연소실에 직접 연료를 쏘니 피스톤 위상에 따른 정밀한 제어+초고압 분사가 필요한데, 개솔린 엔진은 스로틀에 뿌려주고, 혼합기가 연소실로 들어가는 방식이니 그정도로 어려운 시스템은 아닐겁니다. 알고 하는 얘기는 아니지만 그냥 적절한 압력으로 피스톤 위상 상관 없이 꾸준히 연료를 뿜어내고 있겠지요. 피스톤 운동에 맞춰 칙칙칙이 아니라 그냥 치이이이이하는 느낌으로요. 그래서 연료펌프가 압력을 주고, 이걸 일정한 압력으로 맞춰주는게 레귤레이터라는데....
찾아보니 28340031a 부품입니다. 연료라인 압력을 3바로 맞춰준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공압 라인에 들어가는 레귤레이터랑 크기 빼면 별로 다를건 없겠지요.
이게 어디 들어가는지를 찾아보면,
공랭 엔진: 2003년 이전 몬스터 620, 2004년 이전 몬스터 1000, 몬스터 900, 750 등, 수퍼스포트 1000DS, 800, 600
수랭 엔진: 몬스터 S4, S4R, 748, 996, 998, ST 시리즈
이렇습니다.
아래는 몬스터 1000 부품도인데, 그림의 21번 부품이지요. 배치를 보면 연료 펌프에서 인젝터(10번 부품)로 나가기 전에 압력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게 맞습니다.
아까 압력 레귤레이터가 748, 998 등에도 들어간다고 하였지요. 스로틀바디가 아니라 연료펌프에 들어갑니다.(22번)
620에 1000엔진 스왑을 했던 양반이 했던 얘기가 '연료탱크(연료펌프)에서 레귤레이터를 뽑아서 스로틀바디로 옮겼는데, 어렵지는 않았다..'는게 말이 되지요.
근데 620이랑 1000은 둘 다 스로틀바디에 레귤레이터가 들어가는데... 연료탱크에 붙는건 수퍼바이크뿐이고요. 뭐 이탈리안 엔지니어링이니 매뉴얼이랑 다르게 620에는 연료펌프에 레귤레이터가 붙어있을수도 있겠다 합니다.
근데 748 연료펌프 시스템을 보면 요즘 연료펌프랑은 좀 다르게 생겼습니다. 요즘에는 다 덩어리로 나오지, 저렇게 쪼개지지는 않거든요.
몬스터 1000도 보면 연료펌프가 요상하게 연료탱크에 배치됩니다.
비교를 위해서. 이게 695 연료펌프. 3번이 연료펌프 앗세이입니다.
695 연료펌프 앗세이는 부품번호 16021351A입니다. 들어가는 차량으로는 몬스터 695, 몬스터 620 후기형, S2R, 2004, 5년식 1000S. 적어도 1000DS 엔진에 쓰기에 충분한 연료량은 내는듯 하네요.
그리고 아까 748 연료펌프 부품은 43040041A입니다. 들어가는 차량으로는
공랭 엔진: 2003년 이전 몬스터 620, 2004년 이전 몬스터 1000, 몬스터 900, 705 등, 수퍼스포트 1000DS, 800, 600
수랭 엔진: 몬스터 S4, S4R, 748, 996, 998, ST 시리즈
이렇읍니다. 아까 압력 레귤레이터랑 차량이 겹치네요?
그래서 나름의 결론은,
구형 연료펌프에는 레귤레이터가 없어서 따로 설치를 했는데,
연료펌프가 몬스터용이 업데이트되면서 레귤레이터가 내장된 모양.... 이렇습니다. S4는 구형 수랭 수퍼바이크 엔진이니 연료 라인이 업데이트 될 일이 없던 것이겠지요.
그럼 레귤레이터 달린 인젝터/스로틀 바디가 그렇지 않은거랑 호환이 될까 하는게 문제겠습니다. 우선 695랑 S2R은 스로틀바디 부품은 번호가 다릅니다. 그도 그럴게 배기량 차이가 300cc인데... 스로틀 바디 지름이 달라야겠지요.
그리고 1000cc는 맞는데 레귤레이터가 들어간 구형 차량의 스로틀바디를 쓰면 어떤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레귤레이터의 압력은 3.0바인건 맞는데, 695 등에 들어간 업데이트된 연료펌프는 분사압이 다를수는 있지요. 더 높아졌다거나. 그럼 연료 분사량이 설계랑 달라질테니, 스로틀바디를 함부로 바꾸는건 좋은 선택은 아닐까 싶네요. 그런데, 스로틀 바디에서 레귤레이터를 탈거해버릴 수도 있겠지요. 인젝터(28040071A)는 부품을 압력 레귤레이터 달린 스로틀바디랑 공유하니, 연료 공급에서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그리고 스로틀 관련.
이게 S2R 1000 스로틀 바디. 14번 부품이 스로틀 포지션 센서입니다. 제품번호 28440081A로, 695에 들어가는 거랑(아래 그림 2번) 동일하네요.
연료 펌프는 제품번호 16021351A는 S2R 1000, 그 이전의 몬스터 1000이랑 공유합니다. 걱정할 필요는 없겠네요.
그 다음, 배기쪽 문젠데, 기본적으로 배기 라인 마운트가 S2R 1000 엔진이 좀 더 깊게 들어가있다고 합니다. 사진을 보이진 않았는데, 뭐 스페이서를 만들어 달았다는걸 보면 큰 문제는 아닌듯 합니다. 그렇다고 S2R 배기를 꽂으려면 스윙암도 S2R용 외발이 되어야 하고, 그건 원동기 변경이 아니라 차대변경이 되겠지요.(게다가 값비싼 더블 사이드 스윙암용 OZ 휠도 못쓰게 되고요, 거의 신품 컨디션으로 산 659용 배기 라인도 바꿔야 하고..)
체인은 695가 520쓰는데 1000은 525 쓴답니다. 대기어도 갈아야겠네요.
몇가지 더 찾아본 내용으로는,
1. 몬스터, Supersport는 엔진-스윙암 체결부가 넓게 설계돼있고, 물티스트라다/하이퍼모타드 1100 엔진은 스윙암 체결부가 좁아서 (배기량은 1100으로 마음에 들지만) 스윙암 축에 스페이서를 끼워야 하고, 비틀림이 심한 이륜차 특성 상 크랭크케이스에 악영향을 줄듯 함.
2. 620엔진에서 800 엔진 스왑은 ECU 리셋 및 리매핑으로 때운 사람들도 있는데, 1000 엔진은 모르겠음. 두카티는 엔트리/리터급에 들어가는 ECU가 제조사가 다르다는 소문도.
정리하자면,
엔진: 이베이에 한번씩 올라옴 (상태는 잘 모름)
ECU/계기판/키박스: 구하기 어려울 듯(이베이에 하나 올라와 있긴 한데, 한국 배송 제외라서)
스로틀 바디: 엔진보다는 구하기 쉬울 듯
하네스: 신품은 비싸니 중고를...
배기 마운트: 이건 잘 모르겠음.
마지막으로 엔진 스왑 찾다가.. RS125에 페가소 650 엔진...RS125는 체인 방향이 반대라서 스왑이 될 엔진 자체가 거의 없을텐데, 용케 찾아다 달았네요. 650이라는 숫자를 보면 BMW F시리즈에 들어가는 로탁스제인가?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