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um/RS125

Rotax 122 엔진의 킥스타터

서정화 2022. 1. 27. 21:41

------좀 더 알아본 내용이 있어서 추가합니다.-----

 

RS125도 화석이라면 화석인 나이인데, 화석 간지의 상징은 킥스타터이지요.

 

아프릴리아 원동기 시리즈 중에 로탁스 122 엔진에 킥스타터가 들어가는 차량이

96-98년 RS125SP

98년 ETX (이건 뭔지..)

04-06년 MX SuperMotard

95-98년 RX

08-10년 RX-SX

이렇게 있다고 합니다. Rotax 123 엔진은 딱히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맞지도 않을거라서.

96-98년 RS125는 로탁스 123엔진, 122 엔진 버전으로 두가지가 있는데(대개는 123입니다.) 122 중에 Sports production버전이 따로 있고, 거기에 킥스타터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99년 이후 RS125는 시동을 셀모터로만 걸어야해서(시동 소리가 다소 특이했던걸로 기억) 킥스타터는 없습니다. 근데 또 아예 킥이 안들어가세 생긴것도 아니고... 어쨌거나 몬스터 695 오일쿨러처럼 원래는 있는데 안달린거라서 아예 장착이 안되는건 아니란 이야기.

 

아래 그림에서 1번 (이빨 26개짜리 기어), 14-20번까지 부품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크랭크케이스에 조그만 부품이 하나 들어가야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22번.

 

 

RX-SX를 빼면 킥이 들어간 차량이 에지간히 옛날 차량이고, 마이너한 차종에만 들어가다 보니 사실 부품이 있지도 않습니다. 죄다 단종이지요. 부품을 하나씩 구하는건 있지도 않고, 일부 부품은 남아있긴 한데 가격도 너무 비싸요.

그래서 중고라도 있나.. 하고 이베이에서 전에 찾아봤을때는 부품을 전혀 못구해서 포기했는데 오늘 보니 앗쎄이가 떴네요. 26이빨 중간 기어랑 킥 레버 빼고는 다 있는 물건입니다. 킥 레버는 뭐 어떻게든되겠지 싶고, 기어는 정 안되면 깎을수도 있지 않겠나 싶습니다. 

특히 저 철쪼가리까지 포함된게 좋네요.

RS125 엔진에서 클러치를 들어내면 차량 뒤쪽(사진에서는 오른쪽)에 텅 빈데가 있는데 저기가 킥스타터 들어가는 자리입니다. 다행히 크랭크케이스는 킥스타터 버전이랑 달라진게 없는듯 보입니다. 배송되면 달아보면 알겠지요.

 

추가로 클러치 커버에 17번 씰이 들어가도록 구멍이 뚫려야 합니다. 저기로 킥스타터 축이 나와서 그러는데, 이건 별로 어려운 문제는 아닐듯 합니다.

 

우선 로탁스 122 엔진의 킥스타터 조립 영상입니다. 킥 레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로탁스 122 SP 엔진의 조립 영상. 위 영상이랑 같이 보면 킥스타터가 엔진 좌측 클러치 커버 어디에 물리는지 알 수 있습니다. 킥 달린 로탁스 122 엔진 영상은 참 찾기 어렵네요.

조립 결과에서 한가지 눈여겨 봐야할게, 킥 스타터 레버가 딱 클러치 커버 케이싱에 붙어서 나옵니다.

더블 크레들 프레임에 로탁스 122SP 엔진이 들어가는 RX, SX같은 물건은 저렇게 킥 레버가 엔진에 붙어있어도 차대랑 간섭이 없겠지요.

 

제 트윈 스파 프레임의 RS125SP. 차대가 옆으로 더 벌어져서 킥 스타터 축이 더 밖으로 튀어나와있습니다. 처음에는 싸제 킥을 달아서 저런가? 하고 좀 더 찾아봤는데 RS125SP만 저렇게 킥스타터 축이 더 튀어나온게 맞습니다.

 

근데 아프릴리아에서 도면에는 킥스타터 축(17번)을 짧은걸 그려놓아가지고 그걸 몰랐네요.

 

 

찾아보니 킥스타터 축 부품번호가 다릅니다. AP0220134는 RS125SP에만 들어갑니다(긴 축이 들어가니까). 혹자는 AP0220136으로 제품번호가 바뀌었다고도 하는데, 재고는 없는듯...

나머지 오프로드, 모타드 모델은 AP0220132는 RX, ETX에 들어갑니다. 아까 영상에서 봤던 그 짧은 축이지요. AP0220138은 MX (03sus - 05년), RX-SX (08년 - 10년)에 들어감. 근데 두 부품 모두 AP0220139로 교체되었다고 하는데,아마도 별 차이가 없는 부품인듯 합니다.

 

축은 이만하면 됐고, 킥 레버는 부품은 공용이긴 한데, 앞을 향하게 접었다가 우측으로 전개하는 타입입니다. 대개는 좌측에 있지 않나 싶은데. 스탠드 달린쪽에 왜 킥을 달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신품은 비싸서 호환품이 있는지 찾는 중입니다. 신품은 한 500달러 내외 하네요.

 

근데 아프릴리아 50cc 엔진용 킥은 오른쪽에 달려서 왼쪽으로 전개됩니다. 방향이 반대라서 못씀.

 

SR125 스쿠터용은 방향은 같은데, 축이랑 결합되는데가 이빨이 있다 마는 타입이라서 RS125SP랑 호환은 안되는듯 합니다.

 

 

여튼, 뭣모르고 산 킥스타터 아쎄이가 UPS로 금방 도착. 축이 짧은걸 보면 이건 RX용이다~ 하고 알 수 있습니다. 그니깐 긴 축 부품을 새로 구해야 한다는 이야기......

 

그리고 조립 예제를 보다가 한가지 더. 가운데 우뚝 솟은 축이 클러치 바스켓이 들어가는데고, 그로부터 우상향으로 26T 기어를 거쳐서 킥스타터 축으로 연결됩니다. 

근데 26T 기어는 항상 클러치 바스켓에 물려서 같이 도는듯 한데 베어링 없이 크랭크 케이스의 돌출부에 그냥 고정이 됩니다. 그래도 되는 물건인지 좀 불안하네요. 뭐 항상 돌기는 하지만 동력은 전달되는 쪽은 아니니 로탁스에서 어련히 알아서 했겠거니 싶지만.

 

한줄요약: 축(AP0220136이나 AP0220134)이랑 킥 레버(AP0248365)랑 사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