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um/RS125

RS125의 기어박스 오일의 선택

서정화 2022. 1. 27. 12:57

RS125 매뉴얼에 보면 기어박스 오일을 Agip Gear Synth, SAE 75W-90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근데 국내에서는 구할 수 없으니, 비슷한게 뭐가 있나 찾아봐야겠지요.

 

기어박스 오일이랑 엔진오일은 다른겁니다.

 

참고로 Rotax 122 수리 매뉴얼에는 기어박스 오일을 SAE30으로만 얘기하고 있는데.. SAE 30이랑 SAE 90이랑은 차이가 너무 큰데요 싶지요. 

 

 

우선, 미션오일(정확히는 수동 변속기 오일)이랑 엔진오일은 SAE 숫자를 내는 과정이 다르다고 합니다. 이륜차는 거의 미션오일=엔진오일인데, 자동차는 두 오일이 들어가는데가 나뉘어있지요. 75W90은 각각 0도 75, 100도에서 90갖는다는 의미는 일반적인 이륜차 오일과 같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모르겠지만, Automotive gear lubricant viscosity calssification은 SAE J306-201902, Engine oil viscosity classification은 SAE J300-202104로 다른 기준을 적용해 구합니다. 상세 내용은 돈내고 보래서 안봤음.

그리고 그냥 엔진오일에 비해 미션오일은 거품이 덜 생긴다고 합니다.

 

여튼, 그냥 엔진오일이랑 기어박스 오일은 아예 카테고리가 다르니 기어박스 오일 SAE 75W90이라고 SAE 5W40 엔진오일보다 배는 찐하겠네! 하고 비교할 필요는 없겠지요.

 

J300에 따른 점도와 등급표
J306에 따른 점도와 등급표. 미션오일에서 SAE 90이면 13.5 cSt, 엔진오일에서는 SAE 40정도 되겠네요.

 

그럼 RS125용 기어박스 오일은 75W90 미션오일 중에 아무거나 써도 되냐.. 하면 그건 아니라고 합니다. 자동차 수동 미션은 건식 단판 클러치라서 미션 오일이 클러치랑 닿을 일이 없지요. 따라서 오일이 마찰저감성능이 뛰어나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습식 클러치가 들어가는 이륜차는 그랬다가는 클러치가 슬립이 나겠지요. 건식 클러치가 들어가면 상관 없겠지만, RS125는 습식 맞습니다. 클러치 방으로 미션오일을 넣고 빼거든요.

 

습식 클러치용 미션오일은 그럼 이제 세상에 없냐 하면, 자동차 LSD에 습식 클러치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LSD용 미션 오일을 쓰라고 하네요. 찾아보면 그냥 미션오일이랑 LSD용이랑 구분해서 팝니다. 그리고 추가로 고려해야 하는게 API GL이라고 Gear lubricant 등급이 있는데 GL 1, 2, 3는 예전거라서 요즘엔 없고요(브레이크 DOT같은 느낌), GL4와 GL5가 쓰입니다. 근데 GL5에는 활성황이 들어가서 황동 등을 부식시킨다 하니 RS125 미션오일로는 GL4를 써야한답니다. 혹시 GL4/GL5 겸용이라면 비활성황이 들어갈테니 상관없겠지요. 

 

그래서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걸 찾아봤는데

Motul Transoil Expert 10W-40

현대 LSD 기어오일 GL-4 85W90: 아마 가능할듯.

 

쓰면 안되지 싶은건

Agip Rotra LSX 75W90: LSD용이 아닌듯.

Agip Rotra Sint tec LS 75W90: GL5라서.

Motul gear 300 LS GL-5 75W90: GL5라서.

Mobil 1 Syn Gear Lube LS 75W-90: GL5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