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um/M695

Brembo RCS 마스터 실린더 선택, 해외직구와 관련해서

서정화 2020. 11. 15. 23:21

   결국 몬스터 695에 쓸 검정 캘리퍼도 국제배송중입니다. 돈을 이중으로 썼는데, 먼저 온 캘리퍼는 오버홀 한 다음 금색 브렘보 캘리퍼 P4 34/30, 65mm 피치 캘리퍼 1세트 팝니다하고 글을 올려야겠습니다. 사실 쇼에이랑 아라이 헬멧 내피도 아직 파는 중인데 필요하신 분들...

 

F800S용인데 아마 피치 65mm로 같을겁니다. 혹시 몬스터랑 사이즈가 안맞아도 이걸 달 F800S가 있다는게 안심.

   이 다음에 할게 브레이크 디스크랑 마스터실린더입니다. 디스크야 뭐 S2R 1000, S4, 916, 996, 998(수퍼바이크는 R버전 제외)용으로 나온걸 적당히 사면 될테고, 문제는 마스터실린더네요. 참고로 S2R 800은 브레이크 디스크가 695랑 같아요. 살 필요 없음.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랑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는 고르려다 보니, 아예 그시절 그 간지로 해서 금색 반딱한 브렘보 액시얼 옛날 제품을 쓸지, 아님 요새 나오는 래디얼 Ratio Click System (RCS)를 쓸지를 생각했습니다. 근데 옛날 두카티 순정 브렘보 키트로 상태 좋은거 사려면, 그리고 오버홀 하려면 RCS 신품이랑 가격이 별 차이가 없습니다. 최신 코르사코르타? 뭐 이런거 말고 그냥 RCS에 브레이크액 실린더(reservoir라 하는)까지 있는 실속 세트가 국내에서 36만원입니다. 외국에서는240유로쯤 하네요. 관세랑 배송비 합치면 한국 가격이랑 비슷할듯. 간접광고는 아니니 주소는 안알려드림.

 

핸들바에 수직으로 피스톤이 달린게 래디얼.
핸들바 방향으로 피스톤이 달린게 액시얼. 근데 이건 클러치임.

   이베이에서는 같은게 한 40만원 돈 하네요. 근데 이베이에서 살 때 항상 감안하셔야 하는게, 150달러? 쯤 넘어가면 세관에서 관세가 붙습니다. 안그래도 비싼 물품이니 조심하느라 페덱스나 UPS로 들여온다 하면 관세 피할 수 없고요, USPS같은걸로 들어오면 관세 항상 붙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셀러한테 어떻게 잘 요청해서 송장 쓰면 관세 안붙는다고 하는데 그런 쪽으로 머리 쓸 필요 없지요. 저는 그렇게 해본적 없어서 드릴 말씀이 없어요. 여튼 관세가 이것저것 해서 17%가 붙는 모양인데, FTA면 어쩌고 등등 해서 면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저도 확실치 않음) 근데 그걸 다 알고 시작하지 못하니 그냥 구매가의 17%는 항상 붙는다 하고 생각하시는게 좋겠네요. 그걸 감안하면 직구가 싼지 만지가 견적이 나옵니다. 저는 어지간하면 국내에서 파는건 직구로 안사요. 예전이랑 다르게 요즘엔 가격 차이 별로 안남. 제가 유일하게 직구가 싸서 산게 다이네즈 부츠밖에 없음.

 

   그래서 국내에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를 사기로 결정, 이제 사이즈를 정해야 합니다. 마스터실린더 사이즈는 피스톤 지름, 스트로크 이렇게 있는데 제일 중요한건 피스톤 지름입니다. 같은 압력을 줄 때, 피스톤 지름이 크면 밀어내는 브레이크 액 양이 커지고요, 그만큼 작은 레버 움직임으로 같은 브레이크 작동을 할 수 있지요. 그대신 레버 잡는 힘이 많이 들어감. RCS는 피스톤 사이즈가 19, 17, 15, 14 (아마 mm?)이렇게 나오고요, 각 사이즈별로 이렇게 설명을 합니다. (www.carpimoto.com 참고)

- 19 RCS: 복동식 더블디스크

- 17 RCS: 복동식 더블디스크, 캘리퍼 피스톤 지름 32mm나 그 이하 (파니갈레, 밀레, R6 등)

- 15 RCS: 단동식 더블디스크, 복동식 싱글디스크(모타드 등)

- 14 RCS: 싱글 디스크, 소형 이륜차용

 

   클러치도 비슷한 사이즈로 나옵니다. 근데 클러치는 국내서도 싸진 않네요. 레저바 달린 키트도 없음.

- 19 RCS: 너무 뻑뻑해지고 컨트롤 어려워짐. slipper clutch 달린거나 클러치 피스톤 큰 기종 아니면 쓰지 마세요.   

- 17 RCS: 16RCS 쓸 클러치 시스템에 써도 되는데.. 좀 주의해서 쓰기.

- 16 RCS: 원래 마스터 실린더 지름이 13, 15mm인 물건에 적용 가능. 99%는 이거 맞음.

- 14 RCS: 원래 마스터 실린더 지름이 11, 12, 13mm인 물건에 적용 가능 (예: 몬스터)

 

   몬스터 695는 너무 빡빡한 대형 피스톤 쓸 이유가 없으니, 스트로크 크게 잡고 조작성을 추구하자면 브레이크는 17 RCS, 클러치는 14 RCS를 쓰면 되겠네요. 생각해보니 F800S는 19RCS를 아무 생각 없이 사서 달았네요. 근데 뭐 얘는 ABS도 달렸고 해서 브레이크 그냥 대충 해도 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ABS도 없는 M695가 문제지요.

 

   그리고 마스터실린더를 액시얼에서 래디얼로 바꾸면 브레이크 호스가 길이가 안닿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거 연장키트나 호스를 새로 살 필요가 있어요. 호스는 안그래도 15년 된 물건인데 새로 갈 때가 됐어요. 이베이에서는 메쉬호수 말고 braided hose 하고 찾으면 됩니다. 몬스터는 백미러 브라켓이 마스터 실린더에 달리니 그것도 알아봐야겠네요. 브라켓 브렘보 마크 달린거 비싸던디.. M10 사이즈로 찾으면 됩니다. 아마 좌우 백밀러 다 정방향 나사일듯?(안풀어봐서 모름) 야마하는 양쪽 백밀러의 나사 방향이 반대라고 들었어요. 좌우 백밀러 나사가 반대면 어댑터 달아야 함.

가운데 물건이 연장 부품
이렇게 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