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cellaneous

이륜차 보험

서정화 2020. 11. 3. 14:44

   M695를 샀으니 등록을 하려면 보험을 들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책임보험(대인 1, 대물 2천만원)은 의무고, 여기에 대인 2(인사사고 시 대인 1에 보장된 범위 이상의 추가보상), 자손, 자차 등이 들어가면 종합보험이 됩니다. 사륜차는 책임만 들고 타는 사람은 없지 싶은데 이륜차는 책임만 드는 경우 잦지요. 그리고 이륜차는 사고도 잦고 보상액도 커서 그런지 보험이 사륜차만큼 구성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손은 내가 다쳤을 때 보상이고 자차는 내 차가 상했을 때 수리인데, 단독 사고가 잦은 이륜차의 특성 상 자손, 자차는 보험사에서 당연히 싫어하겠지요. 사륜차도 본인 차값이 무의미한 수준의 물건이면 자차 빼기도 한다네요.

   저 입문하기도 전에는 이륜차 종합보험이 자차가 됐다는 전설도 있어요. 너무 손해가 커서 없어졌다고 합니다. 여튼 2007년에는 그런거 안돼서 잘 기억은 안나는데 2007년 무렵에는 자손, 자차 없이 보험료 한 20만원 들었던 것 같음. 근데 대물은 그때도 책임이 2000만원 한도였던 것 같음. 길에 다니는 차들 가격이랑 차 대수가 많이 늘었는데 대물도 현실화가 필요한거 아닌가 싶지요.

 

   게다가 요새 배달 사고가 잦아서라고는 하는데 보험료도 많이 올랐어요. 길거리에서 보면 배달용 보험료가 올라가는건 아주 잘 이해하겠는데 애꿎은 가정용은 왜 올라갔는지. 작년에 F800S 보험이 대인 1, 2(무한), 대물 1억, 자손 1500만, 무보험 2억 해서 43만원 나왔는데 M695때문에 이번에 알아보니 무보험은 이미 있으니 빼고 해서 96만원이네요. (다이렉트 아님) 근데 내 사륜차 보험도 저거보단 쌌던 거 같은데.

 

   다이렉트로 알아본데는 삼성, DB, KB 이렇게였는데 조건은 이렇습니다.

   삼성: 첫해에는 책임만 되고, 다음해에는 종합도 가능하다고 전화로 확인함. 근데 다음해에 종합이 뭐가 얼마나 될지는 심사 해야 된다고 안알려줌.

   DB: 대인 1, 대인 2 무한, 대물 1억 해서 다이렉트로 63만원. 자손, 자차 없음

   KB: 대인 1, 대인 2 무한, 대물 2000만 해서 가입 가능 (가격은 기억 안나는데 DB보다 좀 쌌던 듯). 자손, 자차 없음

 

   다이렉트보다 비싸게 하긴 했는데 자손 든걸로 만족해야겠습니다. 마음의 평화가 중요하지요.